Project/project1

Project03_주제 선정 + 역할 분담

데브플레이버 2023. 5. 20. 16:24
반응형

이번 프로젝트에서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담에 어려움이 있었다.

랜덤으로 팀 선정을 하였고, 그 결과 비전공자들만 모여 있었기때문이다.

 

따라서 목표하는 바를 어떤 서비스를 구현해서 이뤄내자보다는 현재까지 배운 내용을 조금 더 발전시켜보자라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다.

1. 수업 및 점프투 장고를 통해 배운 내용을 조금 더 활용하는 방안으로 구현하자.

2. 다른 프로젝트들은 어떻게 하였는지 보고 추가적으로 더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자. 

3. 서버 작업 및 배포를 경험해보자.

 

1. 배운 내용을 활용하자

 -> 점프 투 장고를 베이스로 작업을 하기로 하였다.

     수업시간에도 하였지만 복습개념으로 다시 책을 보며 따라한 점프투 장고에서 만든 파이보 게시판을 사진을 넣을 수 있는 작업, 게시판을 더 가독성 및 기능을 추가하기. 등으로 보여줄 수 있다.

  -> github를 이용한 팀원간 형상관리를 경험해보자

     git을 배우고 pybo 공부 내용을 그날그날 git push는 해보았으나 정확히 팀원들간 주고 받는 프로젝트를 해보지 않았기때문에 이번 프로젝트로 경험해보기 좋은 기회라고 느꼈다.

 

2. 실시간 채팅 기능 및 소셜 로그인을 구현해보자.

 -> 예전에 자주 보이던 실시간 채팅기능을 구현해보고, 기존 장고에서 로그인이 추가적으로 소셜 로그인까지 지원할 수 있게 기능을 추가하는 방안으로 채택하였다.

 

3. 서버 작업 및 배포를 경험해보자

 -> 현재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배포상 문제가 있다.

    a. 도커 컴포즈를 통해 서버 배포를 손쉽게 하고자 하였으나, 실시간 채팅기능에서 웹소켓 설정을 하고,  nginx를 사용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b. 장고 프로젝트를 도커 이미지를 생성하여 8000번 포트로 서버를 여는 것은 확인하였으며, 도커 컴포즈를 위한 작업을 남겨 놓고 있다.

    c. 현재 프로젝트는 금요일자로 끝났지만 추후 유지보수 개념으로 도커 컴포즈를 완성하여 서버 배포를 일주일 내에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팀프로젝트에서 중점 관리 요소

팀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서 PM과 팀원들의 호응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껴진 프로젝트였다.

팀원들의 의견을 모으고자 slack방을 만들고, 단톡을 만들고 통일감 있는 주제를 만들고자 의견 공유를 바랐으나 hey9님과 나만 이야기하는 분위기였다. 

결론적으로 어찌어찌 기능을 구현하였지만 구성이 완벽하다는 느낌을 받기는 힘들었다.

 

 

역할 분담

가장 어려웠던 역할 분담.

먼저 hey9님과 내가 putty를 이용하여 AWS  EC2 서버의 우분투에 접속하였다.

이후 도커 이미지를 생성, mariadb를 django_db라는 이름으로 생성해놓았다.

이를 통해 역할은 서버 작업 + 기능 구현을 맡게 되었고, 다른 팀원들은 각각 기능을 구현해보자는 초기 목표를 세웠다.

 

내가 맡은 기능 : 소셜 로그인 + html 작업 + 서버

AWS EC2에 서버작업은 미리 해놓았다. 그다음은 소셜로그인.

 

소셜로그인을 선택하게 된 이유

요즘 각 서비스를 이용해보면 소셜로그인으로 회원가입을 받는 경우가 매우 많다.

이 서비스를 구현해놓은 이유는 많겠지만 내가 생각한 이유는 3가지이다.

1. 접근 장벽이 낮아진다.

   소셜로그인이 있으면 가입을 하기도 쉬울 뿐더러 뭔가 모르게 내 정보를 다 넣지 않아도 되니 신뢰도가 높아지는 느낌이다.

2. 정보를 꽤 많이 가져올 수 있다.

  사용자의 이메일, 성별, 연령대 등 소비자의 정보를 손쉽게 가져올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이유와는 상반되는 개념이지만 이번 기능을 구현하면서 선택사항으로 연령대 성별 등등 꽤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 보안상 편리하다.

  시장에서 많이 채택하는 건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다. 각 서비스에 토큰값을 주고 받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보안상의 관리하기도 편하다는 점이 있었다.

반응형